영화에도 많은 독립적인 영화제작의 유행을 창조하기도 했다.
지금도 시네마테크 회고전에서 인기있는 감독인 프랑소아 트뤼포나 장 뤽 고다르가 누벨바그의 가장 대표적인 거장이다. 누벨바그는 당시 프랑스의 시네마테크 키드들이 만든 새로운 영화 문법이었다. 프랑소아 트뤼포 같은 경우는 현재
누벨바그 이전의 세계영화의 추세는 줄거리에 중점을 두고, 틀에 박힌, 답답한, 젊은 세대들이 금방 싫증 낼만한 뻔하고 비슷비슷한 영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프랑스에서 잠시나마 영화계에 이러한 신선한 바람이 불면서, 세계 영화계에 급격히 전파가 되었고. 이러한 누벨바그의 특징이 오늘날에
누벨바그 이전의 세계영화의 추세는 줄거리에 중점을 두고, 틀에 박힌, 답답한, 젊은 세대들이 금방 싫증 낼만한 뻔하고 비슷비슷한 영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프랑스에서 잠시나마 영화계에 이러한 신선한 바람이 불면서, 세계 영화계에 급격히 전파가 되었고. 이러한 누벨바그의 특징이 오늘날
누벨바그 이전의 세계영화의 추세는 줄거리에 중점을 두고, 틀에 박힌, 답답한, 젊은 세대들이 금방 싫증 낼만한 뻔하고 비슷비슷한 영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프랑스에서 잠시나마 영화계에 이러한 신선한 바람이 불면서, 세계 영화계에 급격히 전파가 되었고. 이러한 누벨바그의 특징이 오늘날
형식과 스타일을 창조해내는 감독의 역할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찰하게 하는 것이 ꡐ누벨바그 정신ꡑ일 것이다.
이 글에서는 누벨바그 형성에 영향을 끼친 여러 요인들과 누벨바그 특유의 표현방식, 그리고 누벨바그를 만들어낸 감독들과 그들의 작품에 대해서 조금씩 분석해 볼 것이다.
누벨바그ꡓ의 정신을 이어받고 계승하자는 운동은 현재진행형이며 이것은 NEW라는 이름이 붙여져서 아버지의 영화들을 건설적으로 비판하고 새로운 영화를 만들려고 노력하려는 다양한 경향을 보여준다. 한국에서도 지난 해 끌로드 샤브롤 특별전을 열고 오래전부터 고다르나 트뤼포의 영화들을
등 끊임없는 대비와 모순의 자기실천을 통해 영화를 만드는 작가이다.
‘누벨바그의 기수’, ‘현대 영화언어의 아버지’, '영화의 신'으로 칭송 받고 있다. 자신의 영화 동지들인 자크 리베트, 에릭 로메르 등과 함께 프랑스누벨바그의 중심인물로, 현대 영화에 있어 가장 혁신적인 감독이다.
영화, 나 역시 단 한번 본적은 없었지만 그 장면만은 본 적이있어 과제를 하는 분석 작품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작가소개
1) 장 뤽 고다르(Jean-Luc Godard, 1930년 12월 3일 ~ )
1930년 12월 3일 프랑스 파리 태생. 1950년 <가제트 뒤 씨네마 Gazette du cinema>에 처음으로 글을 썼고, 후에 앙드레
누벨바그의 한 축이었던 장 뤽 고다르의 영화 ‘네 멋대로 해라(1960)’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어 보도록 하겠다. 요즈음 세대에게는 “뉴욕 헤럴드 트리뷴!”이라는 어느 연예인의 글을 통해 널리 알려진 영화, 나 역시 단 한번 본적은 없었지만 그 장면만은 본 적이있어 과제를 하는 분석 작품으로 선
누벨바그가 기성세대의 모든 영역에 도전을 선포하기 때문이다. 1960년대 프랑스의 젊은이들은 동서 냉전 체계뿐만 아니라 획일적인 교육체계와 사회제도에 대항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경향은 영화에서도 표출된다. 비평가이자 영화감독이었던 프랑수아 트뤼포는 1954년 한 영화잡지에서 문학성을 기반